4. FOM EDTO
일반적인 사항이나 기준은 앞 장에서 모두 다 언급을 하였으니 Tway FOM을 기반으로 비행운항 단계부터 살펴보자.
5.9.3. 비행계획 절차
5.9.3.1 일반사항
EDTO 운항을 위한 비행계획 또는 Pre-brifing 시 운항승무원/운항관리사는 MEL/CDL을 참고, 정비사와 협조하여 운항적합성 여부를 확인, 필요 시 항공기 성능 또는 Fuel penalties 및 EDTO 제한 사항을 적용하여 planning 함.
ⓐ 출발공항, 목적공항 및 교체공항 그리고 ERA를 비행계획서에 기록
ⓑ 항로계획 시, ISA 상태에 OEI 순항속도로 ERA까지 최대 Diversion time 내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항로 설정, EDTO 승인된 항공기는 출발공항도 ERA로 선정될 수 있다.
ⓒ 운항관리사는 매 비행 시, EDTO entry point와 같은 관련정보가 포함된 EDTO plotting chart 제공
ⓓ 본 사의 Computer flight plan sys에 EDTO 산출위한 기본자료 수록, 이 과정에서 도출된 ERA를 선정해야함.
ⓔ 항공기 상태 or ERA 상황에 따라 항로 변경가능, 필요시 최대 Diversion time보다 적은 Non-EDTO 변경 가능, 이러면 비행계획에 의거 수정되어야 함.
-> 요약하자면, MEL/CDL 참고하여 먼저 운항적합성 여부를 확인, 각 Alternate는 비행계획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운항관리사는 EDTO에 필요한 plotting chart를 기본적으로 제공해야하며, computer 안의 기본자료로 ERA가 선정되어야 하고, Non-EDTO로 변환 가능하다.
5.9.3.2. MEL
MEL에는 EDTO 운항에 적용되는 요구사항이 명시되어 있으며 EDTO Dispatch 조항은 아래처럼 표기된다.
1) For EDTO operations... / Except for EDTO operations
2) The flight must remain within 120(180) mins of landing at a suitable airport.
MEL 결함 사항과 운항 상 제한사항이나 페널티를 적용 해야하 함.
5.9.3.3. 통신 및 항법 시설
통신시설은 OEI 시 순항고도에서 계획된 항로 및 회항 시 EDTO ALT airport까지의 항로에서 비행기와 ATC간 송수신 음성 통신이 가능해야 함.
항공기의 NAV를 고려, 계획된 항로와 비행고도 및 OEI 시 교체공항까지의 항로와 고도에서 요구되는 항법의 정확도를 제공하기 위해 Non-visual 지상 항행 안전시설이 설치되고 사용 가능 해야함.
인가된 접근절차의 종류와 운항 최저치에 맞도록 Visual, Non-visual 보조 시설이 해당 교체공항에서 사용 가능해야함.
5.9.3.4. 연료보급
EDTO 운항 항공기는 OEI 그리고/또는 여압 계통 고장의 경우를 가정, Critical point에서 ERA까지 비행할 수 있도록 충분한 연료를 탑재( Critical fuel reserve)
중략
5.9.5 운항절차
5.9.5.2 최신 기장 정보 확인
EEP(entry point) 도달 전
ⓐ flight watch로부터 지원이나 자체 수단으로 EDTO ERA의 최신 기상정보를 입수
ⓑ 예상 운항 시간대의 ERA는 최저기상치 이상이어야 함. (단, 이륙 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 기상예보가 minima 미만일 경우 새로운 ERA 선정, 혹은 항로를 변경해야하며, ERA로부터 인가된 거리 내에 항로를 구성할 수 없을 경우 Diversion 필요.
EEP 통과 후
ⓐ ERA의 기상 예보가 착륙 최저치 미만으로 수정되더라도, 정상 비행 경로를 변경할 필요는 없고, PIC 판단에 따라 비행은 계속 될 수 있음.
ⓑ 운항승무원은 ERA의 기상 정보를 최신 자료로 유지하여야 하며 정상 비행과 마찬가지로 목적 공항과 교체공항의 기상정보를 모니터해야하 함.
중략
5.10 ETP(Equal Time Point)
5.10.1.1. 용어의 정의
ETP는 목적 공항 또는 앞쪽의 suitable airport까지의 비행시간과 출발 공항 또는 뒤쪽의 suitable airport까의 비행시간이 같은 Enroute 상의 지점.
ETP는 정확하게 항로의 중간 지점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비행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장 critical한 요인을 기준으로 한다. 이는 항공기마다 다름
무풍, ISA상태에서 ERA로 최대 Diversion 비행시간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ETP가 선정되어야 한다.
ETP 정의(Doc 10085)
ETP is the point of equal flying time between two EDTO en-route alternate aerodomes.
The point at the farthest air mile distance from a pair of EDTO en-route alternate aerodomes.
5.10.1.2. EDTO 항공기
Adequate airport로부터 60분 초과
ETP는 객실 여압 상실, OEI 또는 두가지 상황이 동시에 발생하는 것을 기초로 계산.
ETP 산정공식은 입사하면 알아서.
5.10.3 ETP Diversion 연료 요구량
5.10.3.1. EDTO 항공기 Critical fuel 산정 기준
Twin EDTO 비행계획은 Critical point에서 OEI와 여압 계통이 동시에 고장 났을 경우를 가정, ERA까지 비행 가능하도록 아래 상황을 고려하여 충분한 연료를 탑재.
ⓐ Taxi out Fuel
ⓑ Trip fuel to Critical point
- 출발지 비행장을 이륙하여 critical point에 도달할 때까지 필요한 연료, 계산은 Trip fuel에 준하여 실시
- 단, 강하시 연료는 계산에 포한하지 않음
ⓒ Cruise fuel
Critical point에서 ERA까지 소요 연료, 아래 조건 참고, 만일 Critical point에서 EDTO ERA으로 Diversion하기 위한 연료량이 해당 point에서의 연료 장량보다 많은 경우, 그 차이가 EDTO 예비 연료로 추가 탑재되어야 함.
1) Critical point에서 OEI 시 인가된 순항 속도로 구간 별로 명시된 최저 항로 고도까지 즉시 강하하여 순항 비행함.
(보조 산소량이 충분한 경우, 최저항로 고도 이상의 고도로 순항 가능)
2) 10000ft로 Emergency descent 후 대권항로로 ERA까지 순항하는 과정에 필요한 연료로, OEI 순항 중 fuel flow와 all op 순항 중 fuel flow를 각각 계산하여 두 연료 중 많은 것을 기준으로 산정
3) 목적공항에 접근하여 공항 상공 10000ft부터 1500ft의 고도까지 강하 연료는 normal descent fuel로 적용
ⓓ Holding fuel
ERA 상공 1500ft에서 15분간 체공에 필요한 연료, ERA에서 예상 착륙 중량을 기준으로 계산한다.
ⓔ APU fuel
OEI 시 APU가 전원 공급원으로 요구되는 경우 해당 연료 소모량이 계산되야 함.
Critical point -> ERA 착륙(cruise + holding)의 시간 동안 APU 작동에 필요한 연료를 탑재
ⓕ Anti-ice and Ice Drag fuel
Critical point로부터 ERA에 착륙할 때 까지 icing이 예상되면 ENG 및 Wing anti-ice의 작동과 착빙에 의한 기체저항 증가로 인한 필요연료량으로 아래 상황에 필요한 연료 중 많은 연료량을 반영.
1) 결빙 예보구간의 10% 시간동안 기체 결빙에 의한 성능저하에 대한 보정연료(Drag fuel + anti ice)
2) 결빙이 예보된 전 구간에서 엔진 및 날개의 방빙에 필요한 anti ice fuel(보통은 이게 위보다 더 많음)
ⓖ Conservative fuel
Wind Errors fuel : Forecast wind의 오차를 고려, Critical point로부터 소모 연료량(Cruise + holding)의 5%를 Wind errors fuel로 추가함. 맞바람일 경우 더하고 뒷바람일 경우 감한다. 바람 자료 신뢰 X면 걍 5% 더함
Performance Factor/Fuel Mileage penalty : 항공기 성능 분석자료(APMS)에 의한 연료량을 추가, APMS 분석 자료가 없는 항공기에 대해서는 5%를 추가함.
ⓗ MEL/CEL items
Dispatch 시 MEL/CDL 접촉 사항이 있을 때는 해당 performance penalty를 적용한 추가연료 탑재가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