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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TO란
기존에 존재하던 60분 rule( 2 ENG 경우, 1 ENG fail 시 항로상 Alternate가 특정조건(무풍, ISA, 1개 ENG 순항속도) 으로 60분이내 거리에 있어야 했던 것을, 안정성이 검증됨에 따라 운항의 효율을 높이고자 특정 허가를 받은 항공기에 한하여 60분 이내의 거리를 늘릴 수 있는 규정. ETOPS가 적용됨에 따라 아래 그림과 같은 항로가 그려짐.
-> Extended-range Twin-engine Operation Performance Standard 규정(ETOPS)
사실상 항공기의 회항은 ENG의 개수 문제보다는 갑작스러운 환자나 기상, 화재 등 다른 요인의 영향이 더 커서 ETOPS의 규정을 확대함.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180분, 300분까지도 허용, 지역과 해당 당국에 따라 달라짐.
Twin ENG에만 적용되던 규정을 Tri and Quad까지 적용하여 (1시간/3시간) 그 운용 범위를 늘리게 되었음.
그러면서 Extended Diversion Time Operation이라고 명칭이 바뀌게 되었고(ICAO), FAA서는 기존 이름을 그대로 사용함. Adequate나 Suitable airport라는 표현은 CFR에서 찾아 볼 수 있고, En-route Alternate aerodome 등 조금 다른 단어를 ICAO에서는 사용. 맥락상 같은 의미를 파악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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