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설/대한항공 항공기상

(~2019) 대한항공 항공기상 -2

HLXXXX 2023. 10. 2. 18:48
728x90
반응형

21. TAF의 유효시간(Validity period)을 36시간으로 발표하는 국내공항은 몇 개인가? (2008년 11월 5일부터 변경된 TAF 포맷 부분적 적용 시행)

 

A. 없음           B. 군공항을 제외한 모든 민간공항           C. 1개 공항           D. 5개 공항

 

답 : A

ref) 2023 항공정보 메뉴얼

6.1.21 공항예보와 정시기상관측보고의 이해

가. 공항예보(TAF) 현재 항공기상청이 제공하는 공항예보는 30시간의 유효시간을 갖고 있으며, 비행계획서 작성과 운항승무원에 대한 브리핑에 사용된다. 

 

 

 

 

22. 다음은 변경된 TAF 포맷의 한 부분이다. 아래의 "261200" 안에는 몇 개의 시간 단위가 들어 있는가?

FM 261200 22010KT FEW 045CB

 

A. 2개                 B. 3개                 C. 1개                   D. 6개

 

답 : B

ref 1) 조종사 표준교재 (항공기상)

26.2.1.5 공항 예보 전문

(7) 변화군 - 3 변화 지시자 FM(from) - 요약

FM은 일련의 우세한 기상 현상이 뚜렷하게 변하여 다른 기상 현상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될 때 사용한다. FM 이후에는 모든 예보 요소를 표현해야하며, FM 시간군(YYGGgg : 일자, 시간, 분)이전에 주어진 모든 현상은 FM 시간군 이후에 표현된 현상으로 대체된다. 전문형식(TTYYGGgg = FM/일자/시간/분)이고, FM 060500 이면 06일 0500UTC 부터 란 말임.

 

ref 2) 대한항공 기상교재

제 2절 TAF

3. 변화군 - 나. FM(from) FM은 기상현상이 빠르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될 댸 사용된다. ICAO에서 요구하는 변화시간은 1시간 미만이다. 시간그룹표현은 다음과 같다.

 

ref 3) 2023 항공정보 메뉴얼

6.1.21 공항예보와 정시기상관측보고의 이해

1) From(FM) 그룹 FM 그룹은 일반적으로 우세한 기상상태가 1시간 이내에 급격하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될 때 사용한다. 우세한 기상상태가 거의 완전히 새로운 우세한 기상상태로 급격하게 변화하는 것은 전형적으로 터미널지역을 통과하는 기상의 특징과 관련되어 있다.(한랭전선 또는 온난전선의 통과) 변화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날짜, 시/분을 "FM" 지시자 다음에 6자리 숫자로 나타내며, 이 예보는 다음 변화 그룹전까지 또는 현재예보가 종료될 때 까지 지속된다,

 

첨견) 일자가 같은 경우는 FM GGgg와 같이 4자리로 시간/분만 표기하는 경우도 있다. (보통은 이렇다.)

 

 

 

23. [주관식] METAR에서 자동기상관측장비가 기상요소를 관측할 때, 구름이 관측되지 않는 경우 사용되는 약어는?

 

답 : NCD (No Cloud Detected)

ref 1) 조종사 표준교재(항공기상)

24.1.3.9 자동 관측 시스템을 이용한 기상정보 보고

(4) - 2) 구름이 자동 관측 시스템으로 탐지되지 않을 경우, 약어 NCD를 사용하여 표시해야 한다. 

 

ref  2) 2023 항공정보 메뉴얼 

부록 ICAO 표준약어

NCD - No Cloud Detected (used in automated METAR/SPECI)

 

 

 

24. 다음은 항공기 고도계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A. 고기압대에서 저기압대로 이동 시 고도계 세팅을 하지 않으면, 고도계가 가리키는 지시고도 보다 실제고도는 더 낮다. B. 기압고도계를 정확하게 세팅하였다면 온도 변화에 따른 보정은 할 필요가 없다.

C. 전반적으로 고기압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서 산악파가 발생하였을 경우, 산악파가 발생한 산악지역에서는 지시고도가 실제고도보다 낮다.

D. 추운 지역에서 더운 지역으로 비행 시 온도 보정을 하지 않으면, 지시고도 보다 실제고도가 더 낮다.

 

답 :

ref 1) 조종사 표준교재 (항공기상)

3.2 동정압계기 - 기압고도계

- 외기온도에 따른 오차 : 대기압은 같지만 온도가 다른 지역을 비행하는 항공기의 고도를 살펴보면, 표준대기 상태보다 온도가 높은 지역에서의 실제 비행고도는 고도계의 지시보다 높게 되며, 온도가 낮은 지역에서 고도계의 지시보다 낮게 된다. (PV = nRT) 고도계의 지시가 동일하다는 뜻은 Pressure가 일정하다는 것이며, 이 상태에서 온도가 감소하면 동일한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밀도가 증가된 공기가 들어와야함. 그러기 위해선 지시된 고도보다 낮게 비행하게 된다. 따라서 온도가 낮은 지역을 비행할 때 실제 비행고도는 지시되는 고도보다 낮아 장애물에 가까워지므로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 비표준 기압에 따른 오차 : 특히 고기압 지역에서 저기압 지역으로 비행할 경우 실제 비행고도는 지시되는 계기고도보다 낮아지게 된다. 아래 그림처럼 고도계 수정 없이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비행하면서 지시고도를 5000ft로 유지하는 경우,항공기의 실제 고도는 3500으로 비행하게 된다. 그 이유는 B 지역의 평균 해수면의 기압은 28.42이지만 고도계는 변경하지 않은 29.92 즉 해수면 아래 1500ft로 측정되기 때문이다. 

"Hot to Cold, High to Low, Look out below"

 

첨견) 고기압 = cold area, 저기압 = Hot area 라는 명제는 성립하지 않는다. => 밀도고도는 성립하지만, 기압계를 다루는 문제에서는 진고도와 지시고도만 다룰 것.

첨견 2) 본인이 기존 사용하던 방식(Chanber와 아네로이드를 그려서 다른 기압군을 넣고 나타난 값을 비교하여 고기압 -> 저기압 지역 비행을 설명하던 방식)는 온도를 설명 할 때 똑같이 적용하면 기준 전제인 '기압이 동일하다'에 부합하지 않아 오류가 생김. (오류 : Hot to cold, look out below를 설명하지 못 함.) 단, 온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한 밀도(기압)수치를 기준에 맞게 환산하면 설명이 됨. 온도와 기압을 따로 생각하는게 편하긴 함. Chamber를 그려서 설명하는 것보다, 동일한 기압선을 그리고 설명하는 것이 더 편하고 이해하기 쉽다. 이 때 기압이 다른 지역을 설명하고 싶으면 아네로이드의 기압을 바꾸던가(QNH) 선의 바닥을 바꾸면 설명하기 편하다. 

 

 

 

25. [주관식] TAF의 변화군인 "TEMPO"와 함께 동반되는 기상현상은 그 발생 시간의 총 합이, 주어진 시간의 (     )%를 초과할 수 없으며, 한 번 발생 시, (      )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답 : 50, 1

ref ) 조종사 표준교재 (항공기상)

26.2.1.5 공항 예보 전문

(7) 변화군 - 2 변화 지시자 TEMPO(Tempoerary)

Tempo는 특정 기간의 어느 시간에 예상되는 기상 현상의 일시적 변화를 표현한다. 이런한 군에 표현된 기상 현상 변화의 지속 시간은 매 경우 1시간 미만이고, 각 변동 시간의 합이 명시된 기간의 1/2 미만일 것으로 예상될 때 사용한다. 만일 매 경우 일시적 변동 시간이 1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각 변동 시간의 합이 명시된 시간의 1/2이상 될 것으로 예상되면 변화지시자 BECMG를 사용한다. 

 

 

26. 다음은 SIGWX chart의 한 기호이다. "H"와 "L"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A. High and low pressure system

B. Highest and lowest tropopause

C. Highest and lowest wind speed

D. Highest and lowest air temperature

 

답 : B

ref ) 조종사 표준교재(항공기상) 

26.3.7 중요 기상 예보의 그림 기호(Symbol of SIGWX Forecasts)

5) 기타 현상 기호

첨견) 조종사 표준교재에 아래의 사진처럼 설명한게 있는데 이는 틀린거임.

H 560이 권계면고도가 56000이상이란게 아니라 권계면의 제일 윗층이 FL560에 있다는 것임. 차트에 권계면을 표시하는 이유는 항공기 퍼포먼스에 있다. 대류권계면은 일반적으로 10~11km에 위치하는 대류권과 성층권의 경계인데 기본적으로 기상현상은 대류권에서 발생하고, 성층권에는 기상현상이 발생하지 않음. 또, 대류권에서는 고도가 올라갈 수록 기온이 하강하지만, 성층권은 기온역전이 발생함. 이 기온이 항공기 성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차트에 나타냄.

추가로 대류권계면은 하나의 막처럼 구성되어 있는게 아니라 계단식으로 끊어진 채로 나타남. 그래서 560 - 200 급격한 차이를 보임. 그냥 네모박스는 평균치를 나타냄. 

 

27. METAR에서 VV는 언제 사용되는가?

A. 운량이 Overcast 일 때

B. 하늘이 차폐되었을 때

C. CAVOK 일 때

D. 활주로가 부분적으로 차폐되었을 때

 

답 : B

ref ) 조종사 표준교재(항공기상)

24.1.3.5 구름 관측과 보고

(3) 운저고도 보고 기준 - 3) 관측 지점에서 강수 또는 시정 장애 현상으로 하늘이 차폐되어 구름을 관측할 수 없을 때는 수직 방향으로 특정 목표물을 확인 할 수 있는 거리 즉, 수직 시정을 관측하여 보고해야 한다.

 

 

 

 

28. TAF의 유효시간(Validity period)을 30시간으로 발표하는 국내공항은 몇 개인가? (2008년 11월 5일부터 적용된 변경된 TAF 포맷 기준)

A. 없음

B. 군공항을 제외한 모든 민간공항

C. 1개 공항

D. 5개 공항

 

답 : C(답지 왈)

ref ) 옛날옛적 C 였나보다. 

지금은 군산(군공항)마저 TAF validitiy는 30시간으로 발표하고 있다.

 

 

29. TAF의 변화군인 "BECMG"과 함께 동반되는 시간그룹의 간격은 최대 몇 시간까지 쓸 수 있는가? (※ ICAO 기준)

A. 2시간               B. 3시간               C. 4시간               D. 6시간

 

답 : C

ref ) 조종사 표준교재 (항공기상)

26.2.1.5 공항 예보 전문

(7) 변화군 - 1 변화 지시자 BECMG

특정 기간 YYGG/YeYeGeGe 내의 불특정 시간에 예싼되는 기상의 규칙 / 불규칙적인 변화를 표현한다. 이러한 군의 뒤에 붙은 기상 현상은 중대하게 변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상 요소만 표시하나 구름군은 예외다. 여러개 구름군 중에서 하나의 구름군이라도 변할 것으로 예쌍되면, 변화가 예쌍되지 않은 구름군을 포함하여 모든 구름군을 표현. 만일 변화군이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면, BECMG에 주어진 기상은 예보 기간 종료시 까지 지속되는 것으로 이해. 변화 기간은 보편적으로 2시간을 초과할 수 없으며 어떠힌 경우라도 4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30. 다음 중 Weather radar에서 가장 검색하기 쉬운 것은?

A. Dry hail              B. Rain                  C. Snow                 D. Wet hail

 

답 : D

ref 1) 조종사 표준교재(항공기상)

20.1.8 강수의 강도 (20.1.8,1 ~ 3 요약)

강수의 강도는 '반사율'이라고도 알려진 강수에 의해 후방 산란되는 에너지의 양으로 결정된다. 반사율을 다음에 따라 결정된다. (1) 강수 입자의 크기 (2) 강수의 형태(액체 / 고체) (3) 강수의 농도(부피당 입자) (4) 강수의 모양

- 액체 입자의 반사율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입자의 크기.(클수록 많은 에너지를 반사함)

- 일반적으로 강설량은 반사율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한다.

- 구름 속의 응결고도에는 액체로 코팅되어 있는 얼음 입자가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입자들은 결빙층 위 아래에 위치한 구름 입자들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반사함. 

 

ref 2) 대한항공 기상교재  

p57 '위험한 모루구름은 대부분 빙정이나 건조한 우박으로 이루어져 있어 기상레이더에 잘 잡히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레이더는 작고 건조한 반사체보다 크고 젖은 반사체를 더 잘 표출한다.  기상레이더에 잘 감지되는 반사체의 순서는 젖은 우박, 비, 건조한 우박, 눈 순이다.

 

 

 

31. [True or False] De/Anti-Icing 절차에 있어 De-Icing 또는 Anti-Icing Fluid 의 효력이 유지되는 시간은 날씨 등 주변환경에 따라 바뀌지 않는다. [ T / F ]

 

답 : F

ref) 대한항공 FOM

4.2.16 Anti/Deicing procedure 

"Holdover Time Guidelines는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SAE)의 Aerospace Division에서 발표한 자료이다. Icing을 방지하는 Anti-icing Fluid의 실제 유효 시간은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32. 이착륙 통보를 위한 지상풍 정보는 활주로상 ( )m 높이를 대표하는 것이다. 위 괄호 안에 알맞은 고도는? (※ ICAO) 

A. 0~5m                B. 6~10m                C. 11~15m                D. 기준값이 없다.

 

답 : B

ref 1) 대한항공 기상교재

제 1절 METAR - 4. 지상풍향 및 풍속

가. 지상풍 관측 : 이착륙을 위한 지상풍 정보는 활주로상 6~10m(20~30ft) 높이의 상태를 대표하는 것이어야 한다. 바람정보는 10분동안 고나측하여 평균한 값을 사용하나, 항공교통업무기관에 있는 지시계용은 2분간 평균한 값을 사용한다. 풍향은 진북이다. 

 

ref 2) 조종사 표준교재(항공기상) -> 더 최신

24.1.3.1 지상풍 관측과 통보 -요약

지상풍의 평균 풍향/풍속 및 풍향/풍속의 주요 변동을 측정해야 하며 풍향은 진북 기준 10단위로 풍속은 m/s or kt로 각각 보고해야 한다. 지상풍 관측용 측기는 활주로 위 10 +/- 1m( 30+/-3ft) 높이의 상태를 대표하는 것이어야 한다. 한개의 활주로가 있을 경우 활주로 전체, 활주로가 2개 이상을 경우는 전체 활주로 상태를 표하는 것이어야 하며(METAR/SPECI), 국지 정시 / 국지특별는 이륙 항공기를 위해 사용될 때는 활주로 전체의 바람을, 착륙항공기를 위해 바람이 사용될 때는 착륙 접지 지역을 대표하는 바람이어야 한다.

 

 

33. 아래의 Significant Weather 기호 중, Icing 위협이 가장 큰 것을 고르시오.

 

답 : A 

ref 1) ICAO ANNEX 3 - Appendix 1 - Sheet of notations used in flight documentation

ref 2) 조종사 표준교재 (항공기상)

18.3.7 전선에서 착빙

언 강수(Freezing precipitation)에서 일어나는 착빙은 넓은 지역을 가로질러 수평 방향으로 이어지므로 저고도로 하강하는 조종사는 그 지역을 이탈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 

 

 

 

34~37 문제는 아래 그림 1을 참조하시오.

 

34. [주관식] 아래의 SIGWX에서 A 지역의 대류권계면 고도(Tropopause)는?

 

답 : FL450 or 45,000 FT

ref ) 조종사 표준교재(항공기상) 

26.3.7 중요 기상 예보의 그림 기호(Symbol of SIGWX Forecasts)

5) 기타 현상 기호

 

 

35. B 지역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A. CB가 0 ft ~ 50,000 ft 까지 예보되고 있다.

B. ISOL은 CB가 위험기상예보구역의 75% 이상 덮을 때 사용되는 지시어 이다.

C. EMBD는 CB가 다른 구름층 사이에 끼여있는 것을 의미한다.

D. CB가 예보되고 있지만, 항공 안전에 그리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답 : C

ref ) 조종사 표준교재 (항공기상)

26.3.7 중요 기상 예보의 그림 기호

(3) 운량, 운형, 운저 및 운정고도 : 2. EMBD(embedded) : 다른 구름층 사이에 끼어있어 쉽게 인식할 수 없는 것을 의미.

 

 

 

36. C 지역의 제트기류에 대해 올바른 설명은?

A. C 지역 제트기류의 풍속은 100kts 이다.

B. C 지역 제트기류의 가장 빠른 풍속이 위치한 고도는 FL400 이다.

C. C 지역 제트기류의 수직 범위는 지상에서부터 FL480 까지다.

D. C 지역 제트기류 주변에는 TB가 예보되지 않았다.

 

답 : B

ref ) 항공기상 서비스 사용자 안내

별표 3] 중요기상 예보 작성 참고 사항

 

 

37. D 지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A. 노란색 점선 안 쪽으로 TB가 예보되어 있다.

B. 노란색 점선 안 쪽의 TB 강도는 Severe이다.

C. TB의 수직 범위 중 가장 높은 고도는 FL440 이다.

D. TB의 수직 범위 중 가장 낮은 고도는 주어진 차트에서 알 수 없다.

 

답 : B

ref 1) 조종사 표준교재(항공기상) 

26.3.5 위험기상 예보 해석

ref 2) 대한항공 기상교재

4. High-Level SIGMET chart 판독

다. CAT - 요약

chart의 범위는 25000 ~ 63000 사이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 범위가 벗어나면 XXX로 표시한다. 

 

 

 

38. 국제표준대기(International Standard Atmosphere)의 기온 감율(Lapse Rate)은?

A. 2 deg.C per 1,000ft          B. 2 deg.F per 1,000ft            C. 1.5 deg.C per 1,000ft          D. 3 deg.C per 1,000ft

 

답 : A

ref ) 조종사 표준교재 (항공기상)

5.5 밀도고도

p 62. 국제표준대기의 해수면 기온은 15C이고, ISA 기돈은 1000ft 당 약 2C의 기온감률을 갖는다. 

 

 

 

39. 기장이 대류권계면 고도(Tropopause Height)를 알아야 하는 가장 적절한 이유는?

A. 대게 대류권계면 아래에만 기상 현상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B. 대류권계면 위로 공기 밀도가 증가하기 시작한다.

C. 제트기류 및 CAT(Clear Air Turbulence)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D. 대류권계면 위로 공기 온도가 급격히 감소한다.

 

답 :

ref ) 조종사 표준교재 (항공기상)

1.3.2 대류권(Troposphere)

대류권의 최상단면을 대류권계면(tropopause)이라 하며, 대류권게면은 Jet기류, 청천난기류와 뇌위와 같은 기상 현상이 나타나므로 항공기 운항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1.3.3 성층권(Stratosphere)

성층권은 대류권의 바로 위에 존재하고, 지구 표면에서부터 고도 약 50km까지의 대기층이고, 온도는 산소 분자가 태양 복사를 흡수하면서 고도에 따라 증가하며, 이는 오존의 형성을 이끌고 기온이 상승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