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중 Microburst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A. 좁은 지역에 집중되는 하강기류
B. 약 5~15분 가량 유지되고, 강한 Windshear는 2~4분 사이에 발생함
C. Cloud base의 5mile 이내, 지표부근의 10mile 이내의 작은 범위에서 발생 하는 강한 하강 기류
D. 지표면에 도달하면 하강기류 중심을 기준으로 전방위로 흩어지면서 영향을 미친다.
답 : C
ref 1) 항공정보 메뉴얼
6.1.17 마이크로 버스트
1) 크기(Size) 마이크로버스트 하강기류가 운저(cloud base)로부터 지면 상공 약 1,000~3,000 ft 까지 강하할 때, 직경은 통상적으로 1 mile 미만이다. 지면근처의 전이구역(transition zone) 에서 하강기류는 바깥쪽 흐름(outflow)으로 변하며 수평으로 직경 약 2.5 mile까지 확장될 수 있다.
ref 2) PPM
p 707, Microburst
Microburst wind shear normally occurs over horizontal distances of ONE NM or less and vertical distances of less than 1000ft. The typical microbusrt seldom lasts longer than 15 mins with an average peak wind speed of about 25kts. While winds in excess of 100 kts are possible, the average microburst will produce a headwind change of approximately 45kts. The downdraft within a microburst can be as strong as 6000ft/min.
ref 3) 대한항공 기상교재
1) 크기(Size) 마이크로버스트 하강기류가 운저(cloud base)로부터 지면 상공 약 1,000~3,000 ft 까지 강하할 때, 직경은 통상적으로 1 mile 미만이다. 지면근처의 전이구역(transition zone) 에서 하강기류는 바깥쪽 흐름(outflow)으로 변하며 수평으로 직경 약 2.5 mile까지 확장될 수 있다. 크기(Size) 마이크로버스트 하강기류가 운저(cloud base)로부터 지면 상공 약 1,000~3,000 ft 까지 강하할 때, 직경은 통상적으로 1 mile 미만이다. 지면근처의 전이구역(transition zone) 에서 하강기류는 바깥쪽 흐름(outflow)으로 변하며 수평으로 직경 약 2.5 mile까지 확장될 수 있다.
2. 다음 중 Windshear와 관련된 내용이 아닌 것은?
A. 풍향 및 풍속의 변화 비율로 표시
B. 저고도 기온역전층에서도 발생
C. Cold front 전면에서, Warm front 후면에서 발생 가능성이 높다
D. Jet stream과 연관되어 발생하는 CAT도 Windshear이다.
답 : C
ref 1) 조종사 표준교재(항공기상)
17.2.3 윈드시어 난기류(wind shear turbulence)
윈드시어는 풍향의 변화율이며, 단위 거리당 속도를 포함하기도 한다. 윈드시어는 두 개의 바랑 흐름사이에서 난기류를 발생시킨다. 윈드시어는 대기의 어느 고도에서든 바람 전향이나 풍속 기울기 둘 중 하나와 연관될 수 있다.
17.2.3.1 기온역전(Temperature Inversion)
기온역전은 온도가 고도에 증가하는 특정 공기층을 말한다. 이런 역전은 야간의 복사냉각, 전선구역 그리고 찬 공기가 계꼭에 갇히게 된 곳에 지상 수천 피트 이내에 발생한다. 강력한 윈드시어는 기온역전층에서 종종 발생하며 난기류가 발생할 수 있다.
17.2.3.2 청천난기류(CAT)
청천난기류는 구름이 없는 곺은 고도(20,000 - 50,000ft)에서 윈드시어와 연관된 난기류 현상으로 특히 제트기류의 중심과 제트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공기에 종종 경고없이 항공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제트기류가 가장 강한 경울철에 청천난기류의 빈도가 가장 많고 강도도 가장 강하다.
ref 2) 대한항공 기상교재
제 3절 저고도 윈드시어(Low Level Wind Shear : LLWS) - 요약
2000ft 미만의 고도에서 발생하여 이축륙 중인 항공기에 짧은 시간에 영향을 미침으로 위허한 악기상 요소이다. 전선과 관련된 LLWS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LLWS는 온난전선 접근 6시간 전부터 나타날 수 있으며, 또한 한랜전선이 통가한 2시간 후 까지 발생할 수 있다.
-> 그림보면 알 수 있음. 온난전선 앞, 한랭전선 뒤에 일어남.
3. 다음 중 CAT이 발생할 수 있는 장소가 아닌 곳은?
A. 기압골과 기압마루 주변
B. 대류권계면 또는 제트기류와 연계된 지역
C. CB가 발달되어 있는 장소 근처
D. 산악파가 발생되거나 온도의 변화가 나타나는 곳
답 : C
ref ) 조종사표준교재(항공기상)
1.3.2 대류권
대류권의 최상단면을 대루권계면이라 하며, 대류권계면은 Jet기류, 청천난기류(CAT)와 뇌위와 같은 기상 현상이 나타나므로 항공기 운항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ref 2) 대한항공 기상교재
제 2절 제트기류의 특징
청천난류의 발생 정도는 제트기류 부근에서 압도적으로 많으며, 주로 제트의 골(trough)와 능(ridge) 사이에서 전체 청천난류의 75% 정도가 발생한다. 제트기류의 골 전방에서는 수평적 방향의 윈드시어와 연직적 방향의 윈드시어가 발생할 수 있고 이중, 연직적 방향의 윈드시어가 더 위험하다.
ref 3) PPM
Clear Air Turbulence
CAT is normally a high altitude phenomenon, occurring above 15,000ft. However, it can take place at any altitude and normally with no visual warning. Although it occurs in clear skies by definition, CAT can also be present in nonconvective clouds. Clear air turbulence can be caused by the interaction of layers of air with differing wind speeds, convective currents, or obstructions to normal wind flow. It often develops in or near the jet stream, which is a narrow band of high altitude winds near the tropopause. CAT tends to be found in thin layers, typically less than 2000 ft deep, less than 20 miles wide and more than 50 miles long. CAT often occurs in sudden bursts as aircraft intersect thin, sloping turbulent layers.
첨견) Turbulence 발생 원인 자체 중 기온역전 층, 기계적 난류로 산악파 난류 또 한 분류되어 있음. CAT는 글자 그대로 clear air인 상황에서 TB일 뿐임. 자세한 정의는 나중에 외울 것.
4. [주관식] 크기가 5mm 미만인 우박(Hail)의 현천 약어는? (ICAO 기준)
답 : GS
ref ) 조종사 표준교재(항공기상)
24.1.3.4 현재 일기 관측과 통보
우박(Hail) : GR
투명하거나 부분 또는 전부가 불투명하고 일반적으로 5~50mm이내의 직경을 갖는 얼음조각을 말한다. 최대 직경이 5mm이상일 때 사용가며, 1kg이상의 하중을 갖는 매우 큰 우박이 관측된 적도 있따.
작은 우박과 또는 눈 싸라기(Small hail and snow pellets) : GS
최대 우박의 직경이 5mm미만일 때 사용하며, 약어 GS는 두 가지 다른 형태의 강수를 보고하는 데 사용한다.
5. 다음 태풍에 관한 설명 중 바른 것은?
A. 태풍을 만드는 3가지 요소는 수증기(충분한 온도), 지구의 전향력, 그리고 안정된 대기 상태이다.
B. 북반구에서 태풍은 시계방향으로 회전한다.
C. 안정한 대기와 전향력이 거의 없는 열대수렴대에서는 태풍이 발생하지 않는다.
D. 북반구에서 태풍진행방향의 왼쪽이 더 위험하다.
답 : C
ref ) 대한항공 기상교재 - 요약
태풍 : 중심 최대풍속이 17 m/s 이상인 폭풍우를 동반하는 열대성 저기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태풍이 발생하려면 열대 해역에서 해수면 온도가 보통 27도 이상이어야 한다. 공기의 소용돌이가 있어야 하므로 적도 부근에서는 발생하지 않는다. (전향력이 필요하다)
위험반원 : 태풍이 이동하고 있는 경우, 북반구에서는 진행 방향의 오른 반원을, 남반구에서는 진행 방향의 왼쪽 반원. 태풍의 바람 방향과 주위의 바람 방향이 비슷하여 풍속이 빠름
전향력 : 코리오리힘. 태풍이 북반구에서는 반시계방향으로 소용돌이가 생기고 남반구에서는 그 소용돌이가 반대로 된다는 현상도 지구 자전에 따른 코리오리힘으로 설명된다.
첨견 ) ASAP ITCZ(열대수렴대)는 태풍과 강한 강수가 동반되는 지역으로 알고 있지만, A B D는 확실히 오답이기에, 일단 C를 찍어야함. 단, 열대수렴대는 적도수렴대와 동의어이고, 적도에서는 전향력이 없어서 날고 기어도 태풍이 발생하진 않음.
A : 해수면의 충분한 온도, 지구의 전향력, 불안정한 대기 상태(저기압)
B : 북반구에서 태풍은 반시계방향(저기압)으로 회전한다. (빨려 올라가는 그림 생각하면 됨)
D : 북반구에서는 태풍진행방향의 오른쪽이 더 위험함.
6. [True or False] 한랭전선은 전선의 뒤쪽에서 경사가 심한 전선면이 나타나고 이 전선면을 따라 CB등이 발달하게 된다. [ T / F ]
답 : T
ref ) 조종사 표준교재(항공기상)
10.2 전선 - 한랭전선
한랭전선은 가파른 경사면을 가지며 온난한 공기는 위로 향하게 된다. 따뜻한 공기는 찬 공기 위로 타고 오르게 된다. 이 과정에서 따듯한 공기가 불안정하게 되면서 전선을 따라서 또는 전선 앞쪽의 좁은 지역에서 소나기와 뇌우가 발생한다.
첨견) 이런 문제 특징이 전선(front)와 기단 자체를 잘 구분해야함. 이 그림도 결국 전선(front)기준 앞에서 뒤쪽으로 CB가 생기고 있음.
7. [True or False] 역전층 부근에서 Low level windshear가 발생 시, 역전층 아래는 강한 바람이 형성되고 역전층 상부에는 비교적 약한 바람이 발생한다. [ T / F ]
답 : F
ref ) 대한항공 기상교재
경계면 A 위쪽은 온도가 낮고 무거운 공기가 존재하고 아래쪽은 가볍고 따듯한 공기가 있어, 가벼운 공기는 위로 상승하려 하고 무거운 공기는 아래로 가라 앉으려 한다. 그러므로 A를 경계로 공기가 활발하게 섞이게 된다. 하지만 역전층 아래 형성된 경계면 B는 위 아래로 안정된 공기의 구성을 이루고 있어 공기의 섞임이 약하다. 이처럼 역전층 아래 보다 위쪽 경계면에서 윈드시어의 강도가 강하다.
8. [주관식] METAR에서 자동기상관측장비가 방향에 따른 시정변화를 감지할 수 없는 방식일 때 보고되는 약어는?
답 : NDV(Non Directional Visibility)
ref 1) 항공정보메뉴얼
NDV : No directional variations available (used in automated METAR/SPECI)
ref 2) 대한항공 기상교재
제 5장 기상전문과 챠트
표 5.5 기타약어
9. 화산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항공기 피해를 아래 보기에서 모두 고르시오.
A. 전기적인 화재(인 냄새가 생략된 듯)
B. Wind screen과 랜딩 라이트가 사용불능 상태가 될 수 있다.
C. 화산재로 인해 고도계등의 계기가 오작동 할 수 있다.
D. 엔진의 compressor stall 등으로 인해 데미지를 입을 수 있다.
답 : A, B, C, D
ref 1) 조종사 표준교재(항공기상)
16.1.10 화산재(Volcanic Ash) - 요약
화산재는 실리카(유리)로 이루어져 있다. 화산재가 제트엔진으로 들어가면 용융되어 터빈날개 및 연료 인젝터 점화기에 끈적하게 부착되어 버린다.(compressor stall 발생 가능성 시사) 비행기 앞 유리에 충돌하는 화산재 입자는 앞 유리를 마모시켜 서리가 낀 것 같이 조종사의 시야를 흐리게 한다. 화산재는 내비게이션 장비, 비행기 정면 코 부분의 페인트 제거와 금속에 구멍을 만든다.
ref 2) ICM
Volcanic ash can pit the aircraft windscreens and landing lights to the point they are rendered useless. Under severe conditions, the ash can clog pitot-static and ventilation systems as well as damage aircraft control surfaces.
In volcanic ash cloud, reduce PWR to a minimum, altutude permitting, and reverse course to escape the cloud.
ref 3) 항공정보메뉴얼
7.3.7 화산재에서의 운항
가. 상부 대기로 화산재와 아황산(SO2)가스를 분출하는 강력한 화산폭발은 매년 수차례 전 세계에 걸쳐 어디에 서나 발생한다. 화산재구름으로의 비행은 매우 위험할 수 있다.가장 중요한 것은 화산재와 조우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다. 화산재구름은 특히 계기비행상태 또는 야간에는 보이지 않을 수도 있으며, 보인다 하더라도 화산재구름 과 일상적인 기상의 구름을 시각적으로 구분하는 것은 쉽지 않다. 화산재구름은 항공기 탑재 레이더나 ATC 레이더 에 시현되지 않는다. 조종사는 화산재구름의 위치를 판단 하기 위하여 항공교통관제사와 다른 조종사로부터의 보고에 의존하여야 하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이러한 지역 으로부터 충분히 떨어져 있어야 한다.
다. 다음은 화산재 먼지구름과 조우한 경험이 있는 운항 승무원에 의해 보고된 사항이다.
1) 조종실에 연기 또는 먼지의 발생
2) 전기로 인한 화재 시 발생하는 연기의 냄새와 유사한 매캐한 냄새
3) 압축기 실속, EGT(Exhaust Gas Temperature) 증가, tailpipe의 불꽃 및 flameout과 같은 다발엔진의 고장
4) 야간에 엔진입구에 밝은 오렌지색 불빛과 함께 발생하는 코로나방전(St. Elmo's fire) 또는 그 밖의 정전기방전(static discharge)
5) 전방 화물칸의 화재경보
라. EGT 한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엔진을 정지시킨 다음 재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화 산재가 피토관을 막히게 하여 대기 속도지시계를 신뢰 할 수 없게 만들기도 한다.
첨견) 압축기 실속은 간단하게 Prop stall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날개 면을 거칠게 만드니 실속이 충분히 발생 가능하다.
10. [주관식 / ICAO 기준] METAR에서 최단 시정이 ( )m 미만이고 다른 방 향의 시정이 ( )m 이상이면 최대 시정과 그 방향시정이 또한 보고되어야 한 다.
답 : 1500, 5000
ref 1) 대한항공 기상교재 -> 내용이 타 ref와 다른걸로 보아하니 개정된 듯 하다.
5. 시정
방향별로 우시정이 다른 경우 최단시정을 통보한다.
최단시정이 1500m 미만이고, 최장시정이 5000m 이상이면 방향별로 시정을 통보한다. 예를 들어 우시정이 공항 북동쪽으로 1200m, 남쪽으로 6000m가 관측되었다면 전문상에는 우시정을 1200NE 6000S로 표시한다
ref 2) 조종사 표준교재(항공기상)
24.1.3.2 시정 관측과 통보
최단 시정이 1500m미만이거나, 우세 시정의 50% 미만이고 5000m미만일 때 우세시정과 최단 시정을 모두 보고해야 한다. 이때 가능하다면 최단 시정 값에는 공항의 위치를 기준으로 한 일반적인 방향을 8방위로 표기한다.
11. 다음 중 Wind and temperature Chart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A. 바람 B. 온도 C. TB D. CB
답 : D
ref) 기상청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 각 풍향과 풍속, 고도와 온도를 기본적으로 알 수 있다. 다만, TB같은 경우는 풍속과 풍향의 변화가 심한 곳에서 발생 할 수 있음을 추측할 수 있다.
12. METAR의 RMK에 다음과 같은 정보가 포함되었다. 35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RMK WSHFT 35 FROPA
A. 풍향의 변화 B. 분 C. 활주로방향 D. GUST 풍속
답 : B
ref ) 항공정보 메뉴얼
6장 기상 표6.1.2 ASOS/AWSS (METAR) 관측 해독방법
보고 식별자 : RMK
돌풍(Wind shift) : WSHFT (hh)mm ex) WSHFT (17)15
FROPA : 전선통과로 인하여
RMK WSHFT 35 PROFA = 돌풍이 35분경에 전선통과로 발생함(전선통과롱 인하여 바람이 35분경에 변함)
13. METAR에서 Sky condition을 표시할 때, FG나 DS 등으로 구름을 관측할 수 없는 경우, 구름의 운량과 AGL로 나타내는 운저고도를 대신하여 표시하 는 약어는 무엇인가?
A. / / / B. VV C. COR D. NSC
답 : B
ref) ICM
Section C : Printed reports and forecasts
Unlike clouds, an obscuration does not have a definite base. Obscuration is caused by phenomena such as fog, haze, or smoke that extend from the surface to an indeterminable height. In METAR reports, a total obscruation is shown with a VV followed by three digits indicating the vertical visibility in hundreds of feet.(AGL)
14. 다음 중 High level SIGWX chart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A. Jet stream B. 대류권계면 고도 C. CAT D. 온도
답 : D
ref ) 조종사 표준교재(항공기상)
26.3.4. 고고도 위험 기상 예보 - 요약
25000 - 63000ft 고도를 운항하는 항공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상 현상의 발생이 예상 될 때, 국제적으로 합의된 기호를 사용하여 표현.
기상현상 : 태풍, 심한 스콜, 보통 또는 심한 난기류, 보통 또는 심한 착빙, 넓게 퍼진 모래 폭풍 또는 먼지 폭풍, 뇌전에 관련된 적란운, 권계면 고도, 제트기류, 항공기 운항에 중요한 화산재 구름, 대기 중으로 방출된 방사성 물질
첨견)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 구름없는 고고도에 중정도 이상의 터뷸런스는 CAT으로 알아서 분석하도록.
15. High level SIGWX chart가 예상하는 기상정보의 고도 범위는?
A. 25,000 ~ 63,000ft B. 30,000 ~ 60,000ft C. 10,000 ~ 45,000ft D. SFC ~ 30,000ft
답 : A
ref ) 조종사 표준교재(항공기상)
26.3.4. 고고도 위험 기상 예보 - 요약
25000 - 63000ft 고도를 운항하는 항공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상 현상의 발생이 예상 될 때, 국제적으로 합의된 기호를 사용하여 표현.
16. [True or False] TAF code중 PROB는 어떤 기상현상의 발생확률이 30~40% 정도로 예측될 때 사용하나, 50% 이상의 가능성을 보일 때는 TEMPO, BECMG 또는 FM을 사용한다. [ T / F ]
답 : T
ref ) 조종사 표준교재(항공기상)
26.2.1.3 공항 예보의 유효 시간(Period of validity for TAF)
(8) 확률의 사용 - 요약
PROB는 기상 현상의 변화에 대한 확신이 높지 않지만 변화가 예상되는 기상 요소가 항공기 운항에 중대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면 사용, 발생 확률에 대한 백분률을 PROB 뒤에 숫자를 붙여 사용(30 or 40%), 예보 요소에 대한 발생 확률이 30%미만일 경우는 운항상 중요하지 않으므로 언급하지 않는다. 예보 요소에 대한 발생 확률이 50% 이상이며, 그에 대한 확신이 크면 BECMG, TEMPO 또는 FM 중 적절한 것을 사용하여 표현한다.
17. [True or False] Weather radar는 CAT을 탐지할 수 있다. [ T / F ]
답 : F
ref ) 대한항공 기상교재
p 38. 제트기류와 관련된 CAT는 두께가 얇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CAT은 weather radar에도 나타나지 않으므로 PIREP을 통한 정보 공유가 중요하다.
첨견) Radar 원리가 반사파를 이용하는 것인데, CAT 특성상 반사할 수증기 입자가 없어서 radar로 파악하기 어려움.
18. [True or False] 제방빙 절차에 있어 제빙 또는 방빙액의 효력이 유지 되는 시간은 날씨 등 주변환경에 따라 바뀌지 않는다. [ T / F ]
답 : F
ref) 대한항공 FOM
4.2.16 Anti/Deicing procedure
"Holdover Time Guidelines는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SAE)의 Aerospace Division에서 발표한 자료이다. Icing을 방지하는 Anti-icing Fluid의 실제 유효 시간은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첨견) 상식적으로 주변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는 용액을 개발했다면 학생 때 무조건 배웠을 듯.
19. 다음 Wind and temperature chart에서 TB가 예상되는 지역이 아닌 곳은?
답 : A
첨견) 조종사 표준교재와 대한항공 기상교재를 참고, WINTEM chart 상 고고도에서 발생하는 TB임으로 CAT으로 알 수 있고, TB를 발생시키기에 충분한 풍속과 풍향의 변화가 B, C에서 일어나고 있음.
20. [주관식] 일반적으로 Jet stream은 최대풍속이 ( )kts 이상 되는 강한 기류로 정의되지만, SIGWX chart에서는
( )kts 이상의 최대풍속을 가지는 Jet stream만 선별적으로 표시된다.
답 : 50, 80
ref 1) 조종사 표준교재(항공기상)
25.2 상층일기도분석
25.2.1.3 제트기류 분석 (1) 지구를 둘러싸며 흐르는 50kts 이상의 강한 서풍기류를 제트기류라 한다.
ref 2) FAA-H-8083-28 Aviation weather handbook
27.8 Significant Weather (SIGWX)
27.8.3.2.4 Jet Streams A jet stream axis with a wind speed of more than 80 kt is identified by a bold (green) line. An arrowhead is used to indicate wind direction. Wind change bars (double-hatched, light green lines) positioned along a jet stream axis identify 20-kt wind speed changes (see Figure 27-24).
-> 그 굵고 아름다 초록색의 화살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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