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설/대한항공 항공기상

(~2019) 대한항공 항공기상 -3

HLXXXX 2023. 10. 5.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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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한여름 아침에 작은 적운(Cumulus)이 있다면, 이날 오후 예보로 적합한 것은?

A. 맑은 하늘(Clear Skies)

B. 층운 및 안개비(Stratus and Drizzle)

C. 적란운(CB or Cumulonimbus)

D. 연무(Haze)

 

 

답 : C

ref ) 조종사 표준교재 (항공기상)

17.2.1 대류성 난기류 중 발췌

운정은 일반적으로 대류가 일어나는 상한선을 나타낸다. 조종사는 대류운 위의 공기는 안정한 가운데, 대류운 안에서나 아래에서는 난기류를 만날 것으로 예쌍할 수 있다. 대류의 높이가 크게 높아질 때 모루 모양과 같이 꼭대기가 있는 적운과 적란운이 형성된다. 

 

첨견) 한여름 아침이면 점점 지표가열로 인한 열적 대류가 발생하고, 적운이 강한 상승기류를 만나면서 적란운이 발생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41. 비행기가 갑작스런 정풍의 변화에 의한 windshear를 만났을 때의 변화는?

 

답 : 고도와 속도의 증가 ->  지시속도와 고도, Pitch자세 감소

ref) Gleim ATP 

17.1 WIND SHEAR 

As the wind shears from a headwind to a calm wind, there is a quick reduction in the headwind component. The indications will be as follows:

a. Decrease in indicated airspeed

b. Pitch down of the airplane’s nose

c. Decrease in altitude

 

첨견) 답지는 고도와 속도가 증가라고 되어있음. 갑작스런 정풍의 변화에 의한 windshear란 말을 어떻게 받아들인건지 모르겠다. 필자는 constant head wind에서 wind shear로 인한 정풍의 감소로 해석함. 만약 tailwind shear to headwind shear가 원문이라면 답지가 답. windshear건 뭐건 이건 정풍의 감소에 의한 영향으로 해석하면 문제에 접근하기 쉬움.

 

첨견 2) 혹 읽는 분이 계시고 다른 의견이 있다면 답글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2. Low level windshear는 고고도에서 빠른 비행기의 운항속도와 높은 고도로 인해 더 위험한 상태가 될 수 있다. ( T/F )

 

답 : F

ref 1) 제 3절 저고도 윈드시어(Low level wind shear : LLWS)

단거리에서 풍속이나 풍향이 급변하여 항공기 운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 현상은 2000ft 미만의 고도에서 이착륙 중인 항공기에 짧은 시간에 영향을 미치므로 상당히 위험한 악기상 요소이다. 

 

ref 2) Gleim commercial

7.10 WIND SHEAR 

2 - a : Low-Level wind shear may occur when there is a low-level temperature inversion with strong winds above the inversion. 

 

첨견 ) low level이 왜 고고도에서 나올까... 함정일까... 

 

 

 

43. 화산활동으로 나오게 되는 화산재는 성층권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T/F )

 

답 : T 

ref ) 조종사 표준교재 (항공기상)

24.1.3.4 현재 일기 관측과 통보

3) 차폐(대기 먼지 형상) ⑤ 화산재 : 활화산에서 유래한 크기가 상당히 다양한 대기 중의 먼지나 입자이다. 조그만 입자는 종종 성층권까지 올라가서 장기간 떠다닌다. 큰 입자는 대기권에 남아서 바람에 의해 지구 여러 지역에 도달할 수 있다.

 

 

 

44. Windshear를 만났을 때 가장 먼저 반응하는 계기는?

 

답 : (일반적으로) air speed indi

 

ref 1) Gleim instrument written test prep

“When climbing or descending through an inversion or wind shear zone, you should be alert for any sudden change in airspeed.”

 

ref 2) ICM 

WIND SHEAR

“It [wind shear] can subject your aircraft to sudden updrafts, downdrafts, or extreme horizontal wind components, causing loss of lift or violent changes in vertical speeds or altitude.” and “A horizontal wind shear can result in a sudden change in indicated airspeed.”

 

첨견 ) PHAK, IFH, ASA private & commercial manual 등 다 비슷한 이야기다. 요점은 수평적 wind shear는 대게 속도계가, 상승 혹은 하강 중이라면 승강계 혹은 고도계가 먼저 반응한다고 되어 있다. 무엇이 먼저 움직이는지 순서를 세워 언급하는 ref는 없다.

 

 

 

45. ATIS 상에 나타나는 바람의 방위를 표시하는 것은 자북이다. ( T /F )

 

답 : T

ref ) 조종사 표준교재 (항공기상)

7.2 풍향과 풍속 -요약

일반적으로 기상학에서 풍향은 진분에 상대적으로 주워진다. 진북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항공기상정보는 정시관측보고, 공항예보, 연직바람예보, 조종사기상보고 등이 해당된다.

보고된 바람이 진북방향이 아닌 자북방향으로 주어지는 경우는 이착륙 시 관제사가 조종사에게 풍향정보를 제공할 때, ATIS를 사용할 때 등이다.

 

 

 

46. TAF는 정시와 AMD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각각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답 : TAF는 정기예보발표이고 AMD는 수정예보 발표이다. TAF AMD같은 경우 현재의 TAF로 진행 중인 기상을 더 이상 적절히 설명할 수 없거나, 또는 기상예보관이 TAF가 현재 기상이나 예쌍되는 기상을 제대로 나타내지 못한다고 생각할 때 발표한다. 

 

ref 1) 항공정보 메뉴얼 

6.1.22 ICAO 기상형

- 내용 동일

 

ref 2) 조종사 표준교재 (항공기상)

26.2.1.7 수정 예보 발표 기준(TAF) -요약

운항상 중대한 기상 현상으로 간주되어 공항 예보의 변화군에 포함시키거나 또는 수정 예보에 사용되는 기준은 다음을 근거로 해야한다. 

1) 지상풍이 운항상 중요한 값으로 변할 것으로 예상될 경우

(사용 중인 활주로의 변경, 활주로의 배풍 또는 측풍이 공항에서 운영하는 표준 운항 제한값에 따라 변하는 것을 나타낼 경우, 지상풍 변화군 사용은 평균 풍향이 60도 이상 변화하거나 평균풍속이 10노트 이상 변화할 경우에 사용, 평균 지상풍 풍속이 10노트 이상 변화할 것이 예상될 때, 최대순간 풍속이 10노트 이상 변화할 것으로 예쌍되고 변화 전/후로 평균풍속이 15노트 이상 되는 경우)

2) 시정이 호전되어 다음 기준 중 하나 이상의 값에 도달하거나 경과할 것으로 예상될 때, 또는 악화되어 다음 기준치 중 하나 미만의 값을 경과할 것으로 예상될 때

(150, 350, 600, 800, 1500 또는 3000m, / 5000m(시계비행 규칙으로 운항하는 항공기가 많을 경우))

3) 다음 일기 현상 또는 그 복합 현상의 시작, 종료 또는 강도 변화가 예상될 경우

(어는 안개/강수, 보통 또는 강한 강수, 뇌전, 먼지/모래 폭풍)

4) 다음 일기 현상 중 하나의 현상이 시작 또는 종료되거나, 그 복합 현상이 시작 또는 종료될 것으로 예상될 때

(낮은/높은 날림먼지, 모래 또는 눈, 스콜, 깔대기 구름)

5) BKN 또는 OVC 이상의 최하층의 운저고도가 높아지면서 다음 기준치 중 하나 이상의 값에 도달하거나 경과할 것으로 예상 될 때, 또는 낮아지면서 다음 기준치 중 하나 미만의 값을 경과할 것으로 예상될 때

(100, 200, 500 또는 1000ft(30, 60, 150 또는 300m), 1500ft(450m)- 시계비행 규칙으로 운항하는 항공공기가 많을 경우)

6) 1500ft(450m) 이하에 있는 운량이 다음 기준으로 변화될 것으로 예상될 경우

(NSC, FEW, SCT로부터 BKN, OVC or BKN, OVC에서 NSC, FEW, SCT로 변화할 경우)

7) 적란운의 발생 또는 소멸이 예상될 때

8) 수직시정이 호전되면서 다음 기준치 중 하나 이상의 값에 도달하거나 경과될것으로 예상될 때, 또는 악화되면서 다음 기준치 중 하나 미만의 값을 경과할 것으로 예상 될 때

(100, 200, 500 또는 1000ft(30, 60, 150 또는 300m))

9) 기상 당구과 운항자의 합의에 따른 국지 운항 제한치를 근거로 한 기준

 

 

 

47. 다음 중 high level sig. chart와 low level sig. chart의 차이점 아닌 것은?

A. Freezing level

B. Precipitations

C. TB

D. Jet stream

 

답 : C

ref ) 조종사 표준교재 (항공기상)

26.3.2 저고도 위험 기상 예보 - 요약

저고도 중요 기상 예보는 10000ft 이하의 항공기를 위함

(기압 중심과 전선의 예상 이동 경로, 적란운 또는 탑상적운 및 1000ft 미만에 50kt 이상의 운량의 구름, 빙결 고도, 화산 분출, 뇌전, 태풍, 보통 또는 심한 난기류, 보통 또는 심한 착빙, 보통 또는 심한 산악파, 먼지 폭풍, 모래 폭풍, 화산재, 방사성 구름, 30노트 이상의 지상풍, 시정 감소를 야기하는 지상시정 5000m미만의 구역, 지역 항공 항행 협정에 따른 해수면 온도와 바다 상태 -16개 항목)

26.3.4 고고도 위험 기상 예보 - 요약

우리나라 FIR 내에서 25000 ~ 63000ft 고도를 운항하는 항공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상현상을 표현

(태풍, 심한 스콜, 보통 또는 심한 난기류, 보통 또는 심한 착빙, 넓게 퍼진 모래 폭풍 또는 먼지 폭풍, 뇌전에 관련된 적란운, 권계면 고도, 제트기류, 항공기 운항에 중요한 화산재 구름, 대기 중으로 방출된 방사성 물질) 

 

 

 

48. Weather Radar를 사용하는 목적은 악기상을 (            )하고, (              )하기 위해서이다.

 

답 : 예측, 회피

ref ) ICM

THUNDERSTORM AVOIDANCE

Airborne weather radar is designed for avoiding severe weather, not for penetrating.

 

첨견 ) weather radar의 목적이라고 명확하게 명시된 ref를 찾지 못 함. 대한항공 기상교재, 조종사 표준교재, 항공정보 메뉴얼, 글레임(commercial, transport), PHAK, PPM 등. 하지만 많은 ref가 공통적으로 말하는 것은 악기상을 avoid하는 것이 레이더 사용의 이유라고 설명하고 있고, 악기상을 탐지 혹은 강수량의 반사에 따라 예측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49. Weather radar는 도플러 레이다를 사용하므로 (        )가(이) 있어야 구름 등의 악기상을 찾을 수 있다.

A. 안테나

B. 반사체

C. 그림자

D. 움직임

 

답 : B

ref) 대한항공 기상교제

도플러 레이더 : 움직이는 목표물에 전파가 부딪히면 반사전파주파수가 목표물의 속도에 따라 변동하는 이른바 도플러 효과를 응용한 레이더를 말한다. 

 

 

 

50. 다음 metar code중 줄친 부분을 해석하시오.

KSFO 130056Z 30011KT 10SM FEW014 SCT037 BKN047 01/M01 A3009 RMK AO2 SLP188 T00191014 =

 

답 : 강수식별기를 갖추고 있는 자동기상관측소

ref ) 2023 항공정보 메뉴얼

6.1.5 기상 관측 프로그램

바. 자동지표관측시스템(ASOS / AWSS)(FAA) - 5) 자동기상관측소에는 강수식별기가 없는 자동기상보고소인 AO1과 강수식별기가 있는 자동기상보고소 AO2 두 가지 유형이 있다. "AO1"과 "AO2"을 비고란에 구분하여 나타내어야 한다. (강수식별기는 액체 강수와 언 또는 어는 강수 간의 차이를 판별할 수 있다.)

 

 

 

51. Wintem chart에서 TB를 예측할 수가 있으며, 온도가 (     )℃, 바람이 (     )˚이상 변하게 되면 TB가 예상된다.

A. 5, 45

B. 10, 50

C. 10, 30

D. 5, 30

 

답 : 5, 30

ref ) -

 

 

 

52. CB에서 발생되는 TB는 약 (           )nm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답 : 20

ref ) 대한항공 기상교재

모든 뇌우현상에는 위험한 난기류가 잠재적으로 존재한다. 뇌우구름 내에 가장 강력한 난류는 상승기류와 하강기류 사이에 발생하는 윈드시어로 주변 대기를 매우 불안정하게 만들어 레이더에 포착되는 강한 뇌우에코로부터 20NM 떨어진 곳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53. CAT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을 모두 찾으시오.

A. High Level Sig. chart

B. Wind and Temp. Chart

C. PIREPs

D. Low level sig. chart E. Sigmet

 

답 : A, C 

ref 1 ) 조종사 표준교재 (항공기상)

26.3.4 고고도 위험 기상 예보 (25000 - 63000사이, 제트기류 표기, 보통 또는 심한 난기류 표기) 

26.3.2 저고도 위험 기상예보 (10000ft 이하, 보통 또는 심한 난기류 표기) -> 따라서 CAT은 모름

24.2 조종사 기상 보고 PIREP ( [10] 난기류 / 청천난기류(CAT) 또는 CHOP는 조종사가 보고되면 입력한다. 구름과 관련이 없는 고고도의 난기류가 CAT이다)

 

ref 2) Gleim ATP

17.2 CLEAR AIR TURBULENCE

a. The term CAT is used to describe the turbulence within and in the vicinity of cirrus and standing lenticular clouds.

b. The term CAT is commonly applied to high-level turbulence associated with wind shear.

2. Turbulence encountered above 15,000 ft. AGL that is not associated with cloud formations should be reported as CAT.

3. A preferred location of CAT is in an upper trough on the polar side of a jet stream.

 

 

첨견 ) WINTEM은 상층풍의 온도와 바람

 

 

 

54. 다음 Wake TB의 특성 중 잘못 된 것은?

A. 대형 항공기의 이 착륙 후 활주로 상에 발생한다.

B. 대체로 5분 가량 지속된다.

C. 바람이 많은 날이 더 위험하다.

D. light, quartering tailwind일 때가 더 위험하다.

 

답 : C

ref 1 ) 2023 항공정보 메뉴얼

제 1절 항적난기류 

7.1.3 와류 강도 -3) 모든 조종사는 대형항공기의 후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7.1.4 와류 반응 -나. 45도의 각도로 불어오는 약한 배풍에서는 특히 조심해야한다. 

7.1.5 운영 문제 구역 - 다. 조종사는 무풍상태 및 다음과 같은 와류 상황에서는 특히 경계해야 한다. 

 

ref 2) 대한항공 기상교재

제 4절 wake turbulence

wake turbulence는 대체로 5분 정도 지속되고 항공기가 크고 무거울수록 더욱 강해진다. 

 

 

 

55. 다음 metar code중 그 뜻과 잘못 연결된 것은?

A. VC : In the Vicinity – 공항 주변 8KM이내에 기상 현상 이 있을 경우 사용

B. BC : Patches – 공항 내에 일부분에만 기상현상이 나타날 때.

C. BR : MIST

D. GS : small hail

 

답 : B 

ref ) 2023 항공정보 메뉴얼

6.1.21 공항예보와 정시기상관측보고의 이해

나. METAR - 강수현상 구분

BC(patches) : 여러 곳에 산재

GS(small hail/snow pallet) : 눈싸라기/작은 알갱이 우박

- 시정장애 요인

BR(MIST) 박무

-근접도

VC(vicinity of airport) 관측 지점 부근 공항 주변 8km 범위 내 발생하는 기상 현상

 

 

 

TAF RKSS 071500 1803 00000 9999 R17L/P1500 R15R/P1500 SKC

BECMG 2022 5000 -RA SCT020

TEMPO 2401 3000 +RA OVC020

56. 위 전문에서 0200UTC의 시정과 구름치는 얼마로 예상되는가?

A. 3 km / OVC020

B. 10 km / SKC

C. 5 km / SCT020

D. 3 km / SCT020

 

답 :

ref ) 조종사 표준교재 (항공기상)

26.2.1.5 공항 예보 전문

(7) 변화군 - 1 변화 지시자 BECMG

특정 기간 YYGG/YeYeGeGe 내의 불특정 시간에 예싼되는 기상의 규칙 / 불규칙적인 변화를 표현한다. 이러한 군의 뒤에 붙은 기상 현상은 중대하게 변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상 요소만 표시하나 구름군은 예외다. 여러개 구름군 중에서 하나의 구름군이라도 변할 것으로 예쌍되면, 변화가 예쌍되지 않은 구름군을 포함하여 모든 구름군을 표현. 만일 변화군이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면, BECMG에 주어진 기상은 예보 기간 종료시 까지 지속되는 것으로 이해. 변화 기간은 보편적으로 2시간을 초과할 수 없으며 어떠힌 경우라도 4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57. 고고도 악기상 정보에서 ISOL EMBD CB 370/XXX의 의미는 무엇인가?

A. 단독형 적난운이 기타 구름속에 섞여져 고도 FL250부터 FL370 까지 형성

B. 군집형 적난운이 기타 구름속에 섞여져 고도 FL250부터 FL370 까지 형성

C. 단독형 적난운이 기타 구름속에 섞여져 고도 FL250이하부터 FL370 까지 형성

D. 군집형 적난운이 기타 구름속에 섞여져 고도 FL250이하부터 FL370 까지 형성

 

답 : C

ref ) 조종사 표준교재(항공기상) 

(3) 운량, 운형, 운저 및 운정 고도

EMBD : 다른 구름층 사이에 끼어 있어 쉽게 인식할 수 없는 것을 의미

ISOL : 동떨어져 있는 상태를 의미(중요 기상 예상구역의 50% 미만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 될 때)

 

ref 2) 대한항공 기상교재

4. High-Level SIGMET chart 판독

다. CAT - 요약

chart의 범위는 25000 ~ 63000 사이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 범위가 벗어나면 XXX로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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