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CHART에서 네모상자로 표시된 부분의 의미는?
A. QNH로 전환하기 위한 표시
B. QFE로 전환하기 위한 표시
C. 고온에 따른 고도 보정을 위한 표시
D. 저온에 따른 고도 보정을 위한 표시
2. MOCA는 장애물에 대한 Clearance로 산악지역에서는 항공기에서 2,000ft 이외 지역에선 1,000ft를 지정하고 있다. MOCA의 VOR signal reception 반경은 몇 마일인가?
A. 22NM
B. 25NM
C. 32NM
D. 42NM
3. 항공기가 J26 Airway를 사용하고 있다면 Reporting point 에서 해야 할 행위로 가장 맞는 것은 무엇인가?
A. Compulsory reporting point 이므로 지시에 따라야 한다.
B. 라인이 Point를 돌아 가므로 그 위치를 피해서 항행 하여야 한다.
C. Report를 할 필요가 없다.
D. 정답이 없다.
4. 김포공항 ILS-DME 14R에서 Landing시에 DA 234ft의 Full, TDZ or CL out, ALS out 중에 Full의 의미는 무엇인가?
A. All components of ILS are operating.
B. All components of the airport operating.
C. All components of the runway operating.
D. Full components of the taxiway operating.
5. 아래 그림의 MALPA 1E로 SID절차를 수행하는데 250kts로 상승 시 1646FPM을 유지하도록 Chart에는 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2000FPM으로 계속 비행하다가 3초 정도만 1400FPM으로 비행했다면?
A. 항상 1646FPM이상을 유지해야 하므로 잘못된 비행이다.
B. 이륙시 평균적으로 1646FPM을 유지하면 되므로 괜찮다.
C. 3초간 1600FPM 이상으로 상승한 후 다시 1646FPM으로 가면 괜찮다.
D. SID 절차를 수행하지 못하였으므로 ATC에게 즉각적으로 보고 한다.
6. 차트에 Variation이 항상 나타나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A. 바람의 진북을 자북으로 변환하기 위해서.
B. 진북과 자북이 차이로 공항의 Rwy 방향을 계산하기 위해서
C. 자북의 오차를 기압과 바람 그리고 온도로 계산하기 위해서
D. All of the above
7. QNH는 무엇을 뜻 하는가?
A. Height above airport elevation based on local station pressure
B. Altimeter setting 29.92 inches of mercury, 1013.2 hectopascals
C. Altitude above mean sea level based on local station pressure
D. None of the above
8. Enrouts상에서 MEA의 의미는?
A. 장애물, 양방향통신, 항법시설 3가지 모두 보장 받는다.
B. 장애물, 양방향통신 2가지만 보장 받는다.
C. 장애물, 합법시설 2가지만 보장 받는다.
D. 장애물만 보장 받는다.
9. 김포공항 Runway 14L으로 착륙을 시도하는데 그날의 Required runway length가 11,500ft라면 착륙 가능여부는?
(단, 김포공항의 Runway 길이는 11,811ft 임)
A. 실제 착륙거리인 Glide slope length보다 길기 때문에 착륙할 수 없다.
B. ATC의 허가를 득하면 된다.
C. 이 수치만으로 판단할 수 없다.
D. 활주로보다 짧기 때문에 착륙할 수 있다.
※ GIMPO International Airport (RKSS)를 SID 절차에 따라서 departing 하려 고 한다. 다음의 SID procedure chart를 참조하여 물음에 답하시오.
10. SID가 SEL (ANYANG)1F 일때 KIP R-143/D5 이후에 intercept 해야 할 radial은?
A. SEL R-338°
B. OSN R-350°
C. SEL R-158°
D. OSN R-338°
11. 다음 그림에서 항로 하단에 표시된 시간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A. 그 시간에만 양방향으로 비행할 수 있다.
B. 그 시간에만 비행할 수 없다.
C. 그 시간에만 화살표방향으로만 비행할 수 있다.
D. 그 시간에만 ATC 의 지시에 따라 비행한다.
12. 다음은 김포공항 airport chart의 일부분이다. 600’-3200m 의 의미는?
A. CEILING – VISIBILITY
B. RVR – VISIBILITY
C. VISIBILITY-CEILING
D. VISIBILITY-RVR
13. 다음 설명 중 COP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A. COP의 표시는 다음과 같다.
B. COP에는 양방향 VOR에서부터 각각의 mileage가 표시된다.
C. COP는 Midpoint 또는 Turning point에서 생략될 수 있다.
D. COP는 항시 두 VOR 중간 지점에 위치한다.
14. 다음은 인천 AIRPORT CHART다. Chart 사용 가능한 시기는 언제 인가?
A. 발급 받은 즉시 사용 가능
B. 2006년 2월 2일
C. 2006년 2월 10일
D. 2006년 2월 22일
15. [그림 11] 보기의 안의 네모 박스 안의 기호가 의미하는 것은?
A. SID/DP and STAR Track
B. Missed approach course
C. Radar vectoring
D. Visual Flight Track
16. PPR의 의미는?
A. Prior Post Request to ATC for flight in the direction of the arrow.
B. Potential Power Resistance for any case of emergency that might happen.
C. Prior Permission Required from ATC for the flight in the direction of the arrow.
D. Professional Position Report to ATC for flight in the direction of the arrow.
17. Airway Manual의 바탕이 되는 자료로써 국가 발행 항공 정보 간행물인 이 책자는 무엇인가?
A. (FOGM) Flight Operation Guidance Manual
B. (GOAI) Government Official Aeronautical Information
C. (GOAI) Government Official Aviation Information
D. (AIP) Aeronautical Information Publication
18. 다음 그림에서 ⓜ의 의미는?
A. Minimum reception Altitude
B. Mandatory Broadcast Point
C. Military Reporting Point
D. Meteorological Report Required
19. 장차 항공기에서 모니터로 Airway manual chart를 볼 수 있게 해 주는 장비는?
A. EIB(Electronic Information Bag)
B. EFB(Electronic Flight Bag).
C. EAB(Electronic Aircraft Bag)
D. EJM(Electronic Jeppeson Manual)
20. MCA의 Information group이 아닌 것은?
A. Victor airway name
B. The change in altitude required
C. Coordination of VOR.
D. Direction of flight
21. 아래 차트에서 2006년 Chart 사용 가능한 시기는 언제 인가?
A. 발급 받은 즉시 사용 가능
B. 2006년 2월 2일
C. 2006년 2월 10일
D. 2006년 2월 22일
22.아래 그림이 나타내는 의미로 가장 가까운 것은 무엇인가?
A. SID/DP and STAR Track
B. One way
C. Magnetic Course
D. Visual Flight Track
23. 다음 그림에서 11800T 의 의미는?
A. MEA
B. MCA
C. MOCA
D. MAA
24. Precision approach를 수행할 때 missed approach point (MAP)는?
A. Final approach fix
B. Minimum descent altitude
C. Decision height while on the glide slope
D. middle marker
25. 아래 그림에서 “Adequate Vis Ref”에 의미로 다음 중 틀린 것은?
A. 작동되는 고광도 활주로등(HIRL)
B. 작동되는 활주로 접지대등(TDZ)
C. 활주로 중앙선 표식(RCLM)
D. 상기 시각보조물을 이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 다른 활주로 표식 또는 활 주로등이 이륙 활주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활주로 표면 식별 및 방향을 유 지하기 위해 조종사에게 적절한 시각참조물이 제공될 때.
26. 김포공항의 VOR DME Rwy 32R Local altimeter setting은 1002Hpa이라면 QFE setting을 위해서 몇 Hpa로 setting 해야 하나? (Jeppesen Charts 참고)
A. 1002Hpa
B. 998Hpa
C.1004Hpa
D.1000Hpa
27. 김포공항의 Takeoff Runway 기상치가 다음과 같다면 이륙 결심은? (Jeppesen Charts 참고)
TDZ RVR 350m
MID RVR 175m
R/O RVR 175m
A. 이륙 할 수 있다.
B. 이륙 할 수 없다.
C. ATC의 조건부이륙 할 수 있다.
(CHART , 김포 ILS - DME Rwy 14R)
28. TOUCHDOWN ZONE FIELD ELEVATION는 얼마인가?
A. 34FT
B. 58FT
C. 234FT
D. 460FT
29. Chart의 Effective date은 언제인가?
A. 단지 Issue date만 알 수 있다.
B. 2004년 9월 24일
C. Issue date으로부터 2주 후.
30. 비정밀접근시 FAF 와 MAP사이의 거리는?
A. 4.0
B. 1.3
C. 2.7
D. 6.1
31. 다음 중 chart 내용 맞는 내용은?
A. 정밀접근시 airport elevation을 기준으로 한다.
B. 비정밀접근시 runway elevation을 기준으로 한다.
C. Clrcle-to-land은 A, B, C, D 항공기 모두 가능하다.
D. 시정은 RVR 값을 우선 적용한다.
32. Gird MORA는 몇 FT를 기준으로 표시방법이 달라지는가?
A. 13,000FT
B. 13,500FT
C. 14,000FT
D. 14,500FT
33. 우리나라의 Chart Date의 사용시간 기준은?
A. 0001 Local
B. 0001 Zulu
C. 0901 Zulu
D. 1201 Local
34. 다음 중 해당사항의 정의가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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