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If you heard this instruction while performing a SID, altitude restrictions are canceled, according to ICAO regulations.
ATC : KE123, CLIBM TO FL 260
A. True
B. False
28. If ATC says “DESCEND AND MAINTAIN 3000” while performing a STAR, the altitude restrictions in the STAR still remain in effect according to FAA regulations.
A. True
B. False
29. What ARE correct statements (more than one) about the lights in the pictures?
(Lights are in red color)
A. The picture a shows Take Off Hold Lights
B. The picture b shows Stop bar lights
C. These lights have priority over ATC instructions
D. You MUST STOP when these lights are illuminated
30. What lighting system are the descriptions about?
This lighting system
- is driven automatically
- has priority over ATC instructions
- tells another aircraft is crossing / entering a runway
A. STOP BAR LIGHT
B. TAKE OFF HOLD LIGHT
C. RUNWAY ENTRANCE LIGHT
D. LAHSO LIGHT
31. Study the picture and choose a correct statement about it. (Lights are in red color)
A. The lights indicate the path you must follow
B. The aircraft has lined up and waiting for a takeoff clearance
C. RELs have been turned on
D. You can start taxiing once the lights have been turned off
32. Choose CORRECT STATEMENTS (more than one) about flashing PAPI lights
A. It is FAROS
B. Flasing PAPI lights means the runway is occupied
C. It is advised you contact a TWR controller when the PAPI flashes
D. You can still land if a TWR controller confirm the landing clearance
33. Which is a correct statement about ILS Critical / Sensitive area?
A. ICAO Critical & Sensitive areas are protected at all times
B. Usually ICAO sensitive & FAA critical areas are protected during IMC or LVPs in progress
C. ICAO & FAA both have established ILS critical and sensitive areas
34. There are 2 RWY holding position markings defined by ICAO, called pattern A and pattern B, which are better known as RWY HOLD SHORT LINE and ILS CRITICAL HOLD LINE.
A. True
B. False
35. Which of the following is correct about RWY holding position?
A. An authorization from ATC is needed to proceed beyond it
B. It includes ILS/MLS critical/sensitive area
C. “Holding Point” is used to designate rwy holding position in radiotelephony
D. All
36. ATIS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A. ATIS (Automatic Terminal Information Service)는 교통량이 많은 공항 에서, 녹음된 공항 관련 각종 필수 정보를 연속적으로 방송하는 서비스이 다.
B. ATIS의 목적은 필수적이고 반복적인 공항과 날씨 관련 정보의 제공을 자 동화 함으로써 관제사의 효율성을 높이고 주파수 혼잡을 덜어주기 위함 에 있다.
C. ATIS 정보는 정보 식별자, 정보가 발표된 표준시, 운고, 시정, 온도, 이슬 점, 바람의 방향과 세기, 고도계 정보, 사용 활주로 정보 등을 제공한다.
D. VHF 주파수를 통해 전송되는 ATIS는 전송 기지로부터 100 nm까지 그 리고 최대 고도 30,000 feet까지 수신될 수 있다.
37. 활주로에 착륙 후 속도를 줄이고 있다. 남은 활주로의 길이가 3,000 feet 지점부터 Runway Centerline Light와 Runway Edge Light의 색에 대한 설명으 로 틀린 것은?
A. Runway Centerline Lights는 정밀 접근이 실시되는 일부 활주로에 악 기 상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착륙을 원활히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50 feet 간 격으로 설치되어있다.
B. 활주로가 3,000 feet 남은 지점부터 RCL는 White와 Red가 교대로 나타 나다가, 마지막 1,000 feet를 남겨놓고 Red로 다 바뀐다.
C. Runway Edge Lights는 활주로의 길이가 2,000 feet 남은 지점부터 White 에서 amber로 바뀐다.
D. Runway Edge Lights의 마지막 1,000 feet 는 Red 색이다.
38. Class D 공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A. Class D 공역 높이는 지표면에서 대략 2500 feet AGL까지 되고, 반지름이 4NM 정도 되는 원통형의 공역이다.
B. Class D 공역 안에 위치한 공항의 관제탑이 24시간 운영이 아닌 경우, 해 당 공역 관제탑이 운영되는 동안에만 Class D 공역이 된다.
C. 조종사는 Class D 공역에 진입 하기 전 관제탑과 쌍방향 무선 통신 (Two way radio communication) 을 확립해야 한다. D. Class D 공역 안에서 비행하는 동안 조종사는 최소 3 SM 시정을 확보하고, 구름으로부터 clear of clouds를 유지해야 한다.
39. Class C 공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A. Core Area, 안쪽 공역은 반지름 약 5 NM에 높이는 약 4,000 feet AGL 이 다. Shelf Area, 바깥 공역은 반지름 약 10 NM에 높이는 1,200 feet AGL 부터 4,000 feet AGL 이다. 대부분의 Class C 공역은 이와 같은 모양을 하 고 있지만 약간의 차이는 있다.
B. 조종사는 Class C 공역에 진입 하기 전 그 지역을 관할하는 해당 ATC와 쌍방향 무선 통신 (Two way radio communication) 을 확립해야 하나, Mode C Transponder는 요구되지 않는다.
C. ATC는 IFR 항공기와 IFR 또는 IFR 항공기와 VFR 항공기간에 분리 서비 스를 제공하고, 업무가 과중하지 않을 경우 VFR 항공기에게 Traffic Advisory를 제공한다.
D. Class C 공역에서 비행하는 동안 조종사는 최소 3 SM 시정을 확보하고, 구 름으로부터 아래로 500 feet, 위로 1000 feet, 옆으로 2000 feet 거리를 유 지해야 한다.
40. Localizer Coverage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A. Localizer 안테나로부터 18 NM 까지는 Localizer course 양쪽으로 각각 10 도 범위.
B. Localizer 안테나로부터 10 NM 까지는 Localizer course 양쪽으로 각각 18 도 범위.
C. Localizer 안테나로부터 18 NM 까지는 Localizer course 양쪽으로 각각 5 도 범위.
D. Localizer 안테나로부터 10 NM 까지는 Localizer course 양쪽으로 각각 30 도 범위.
41. Wake Turbulenc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A. 항공기가 양력을 발생하면, 날개 아래에서는 High Pressure가 발생되고 위 에서는 Low Pressure 가 발생된다. 이 기압차이는 Wing Tip부분에서 날개 아래에서 위로 올라와 회전하는 후류를 만들게 된다. 이 후류를 Vortex라 고 한다.
B. 바람이 없는 상황에서 Vortex는 활주로 위에서 양쪽으로 약 3 knots 정도 의 속도로 좌우로 퍼져나간다.
C. Vortex는 항공기가 Heavy, Slow, Landing Configuration 일 때 가장 큰 위 력을 발휘한다.
D. 특히 Light quartering tailwind (약 45도 배풍) 일 때 Wingtip vortex가 활 주로 위에 머물게 되므로 가장 심한 Wake Turbulence가 발생한다.
42. “Hold northeast of 10 DME fix on 030º radial of KIP VOR, 5 miles leg.” (항공기는 100 radial 선상에서 10 miles위치) Entry Type, Inbound Course, Outbound Heading, Entry Type을 설명하시오.
A. Inbound course 210, outbound heading 030, Entry Type은 Parallel.
B. Inbound course 210, outbound heading 030, Entry Type은 Tear Drop.
C. Inbound course 030, outbound heading 210, Entry Type은 Tear Drop.
D. Inbound course 030, outbound heading 210, Entry Type은 Parallel.
43. Federal Airway (Victor Airway)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A. 지상 항행 설비들을 연결해 놓은 Airway를 Federal Airways 또는 Victor Airways라고 하며, VFR 차트에는 파란색 선으로 표시된다.
B. Federal Airway는 Class E airspace 에 포함된다.
C. 높이는 1,200 feet AGL부터 시작해서 18,000 MSL 미만 까지 이다.
D. 폭은 중앙선에서 양쪽으로 각각 5 nm 이다.
44. Special VF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A. VFR chart상에 “NO SVFR” 이라고 적혀있으면, 이는 해당 공항에서는 special VFR 허가를 얻을 수 없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B. 기상이 VFR weather Minima 이하인 경우에도 VFR 비행을 하고자 할 경 우, 조종사는 ATC로부터 Special VFR 허가를 얻으면 Class B, C, D, E 공 역에서 비행을 할 수 있다.
C. 비록 Special VFR 허가를 얻었다 하더라도 조종사는 최소 1 statute mile의 Ground visibility를 확보하고, Clear of Clouds를 유지해야 한다.
D. 계기비행 자격이 없다면 일몰 1시간 전부터 일출 1시간 후까지 Special VFR 허가를 얻을 수 없다.
45. 일반적인 속도 규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A. 일반적으로 10,000 feet 미만에서 최대 속도는 250 knots이다.
B. Class D와 C 공역내의 반지름 4NM, 높이는 2,500 feet AGL 공역에서의 최대 속도는 200 knots 이다.
C. Class B 공역내의 VFR Corridor의 최대 속도는 250 knots 이다.
D. 만약 항공기의 Minimum Safe Airspeed (최저 안전 속도)가 해당 공역의 최 대 속도 보다 클 경우 조종사는 Minimum Safe Airspeed로 비행할 수 있다.
46. 만약 출발하는 공항에서 Altimeter Setting 값을 얻을 수 없는 경우, 어떠한 Altimeter를 Setting해야 하는가?
A. Zero
B. 29.92 in. Hg.
C. 출발 공항 고도
D. 도착 공항 고도
47. IFR 비행도중 Emergency 상황이 발생하여 ATC의 지시를 지킬 수 없는 상황에 처했다. 규정에 의하면, 어떠한 행동을 반드시 취해야 하는가?
A. Squawk 7600.
B. Deviation을 가능한 빨리 ATC에 보고한다.
C. 수정된 지시를 요구하거나 IFR 비행 계획을 취소한다.
D. Deviation에 대한 자세한 보고서를 비행 후 48시간 이내에 해당 ATC 장에 게 제출한다.
48. IFR 비행을 하는 항공기의 PIC는 Controlled Airspace에서 다음 사항을 보 고해야 한다.
A. VFR Condition으로 진입
B. 새 Airway로 Heading 변경.
C. 예상치 못한 기상에 조우했을 때
D. Radar Control 하에서 Designated Checkpoints를 통과할 때
49. IFR 비행을 위해 필요한 최소 항법 장비는?
A. VOR 수신기, Transponder, DME
B. ILS, VOR 수신기
C. IFR 비행을 위해 사용되는 시설에 적합한 항법 장비
D. VOR, ADF 수신기, Mode C Transponder.
50. 항공기 Position Light는 언제부터 언제까지 사용해야 (illuminated) 하는 가?
A. 일출부터 일몰까지
B. 일몰부터 일출까지
C. 일몰 1시간 후부터 일출 1시간 후까지
D. 일몰 1시간 전부터 일출 1시간 후까지
51. 어느 고도 이상에서 VFR Cruising 고도를 사용해야 하는가?
A. At more than 3,000 feet MSL based on true course.
B. At more than 3,000 feet MSL based on true heading.
C. At more than 3,000 feet AGL based on magnetic course.
D. At more than 3,000 feet AGL based on magnetic heading.
52. ELT의 Rechargeable Battery는 몇 % 가 사용되기 전에 재충전되어야 하 는가?
A. 40%
B. 50%
C. 60%
D. 70%
53. Mode C 능력을 갖춘 사용가능 한 Transponder는 2,500 feet AGL 이하 공 역을 제외한 모든 공역의 어느 고도 이상에서 필요한가?
A. 10,000 feet MSL
B. 12,500 feet AGL
C. 14,500 feet MSL
D. 14,500 feet AG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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