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풀기/대한항공

(~2019) 대한항공 항법

HLXXXX 2023. 10. 8. 1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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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RVS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A. 비행고도 FL290부터 FL410까지 운항하는 항공기 사이의 수직 분리기준을 기존의 20,00ft에서 1,000ft로 축소 운영하는 절차이다.

B. 항공기가 운항 가능한 고도를 추가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공역수용능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C. RVSM 공역과 NonRVSM 공역 사이에 전이공역(Transition Area) 이 위치한다.

D. 운항지연 감소 효과는 가져왔으나 연료 절감 효과는 없다.

 

 

 

2. 만약 2 지점과 3 지점 사이에 비행시간이 13 분이 걸렸다면 3 지점에서 목적지까지 도착하는데 걸리는 추정시간은 얼마인가?

A. 13 분                 B. 17 분                C. 26 분

 

 

 

3. 1991 년 ICAO 에 의해 21 세기 국제 표준 항행 체계로 선정된 시스템 으로 현재 전 세계가 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 시스템 안에서 비행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스템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A. RNAV

B. RNP

C. CPDLC

D. CNS ATM

 

 

 

4. ADF 의 상대방위각(relative bearing)이 1.5 분이 경과하면서 95 도에서 100 도로 바뀌었다. 기지까지의 도착시간은 얼마가 되는가?

 

A. 18 분

B. 24 분

C. 30 분

 

 

 

5. 아래에 주어진 값으로 비행컴퓨터를 이용하여 바람의 방향과 속도를 구하시오.

 

True course : 105 º

True heading : 085 º

True airspeed : 95kts

Ground speed : 87kts

 

A. 020 º , 32kts

B. 030 º , 38kts

C. 200 º , 32kts

 

 

 

6. 아래와 같은 상황이 주어져 있다. 목적지로 향하기 위해 취해져야 할 전체 수정각은 얼마인가?

 

Distance off course : 9miles

Distance flown : 95miles

Distance to fly : 125miles

 

A. 4 º

B. 6 º

C. 10 º

 

 

 

7. 아래와 같은 조건에서 비행기가 이륙을 한다. 상승 중에 소요되는 시간, 나침로(Compass heading), 거리, 연료소비량은 각각 얼마인가?

 

Airport elevation : 1000ft

Cruise altitude : 9500ft

Rate of climb : 500ft/min

Average true airspeed : 135kts

True course : 215 º

Average wind velocity : 290 ˚ 에서 20kts

Variation : 3 º W

Deviation : -2 º

Average fuel consumption : 13gal/hr 

 

A. 14 분, 234 º , 26NM, 3.9gallons

B. 17 분, 224 º , 26NM, 3.7gallons

C. 17 분, 242 º , 26NM, 3.5gallons

 

 

 

8. 아래와 같은 조건에서 비행기가 순항 비행을 하고 있다. 순항 중에 소요되는 시간과 연료소비량은 각각 얼마인가?

 

Wind : 175 º 에서 20kts

Distance : 135NM

True course : 075 º

True airspeed : 80kts

Fuel consumption : 105lb/hr

 

A. 1 시간 28 분, 73.2lb B. 1 시간 38 분, 158lb C. 1 시간 40 분, 175lb

 

 

 

9. 만약 자침로(Magnetic heading)가 040 ˚ 이고 상대방위각(Relative bearing)이 290 ˚ 이면 무선표지시설로의(TO) 자방위(Magnetic bearing) 은 얼마인가?

 

A. 150 º

B. 285 º

C. 330 º

 

 

 

10. 비행기가 265 ˚ 의 자침로를 유지하고 있고 ADF 바늘이 065 ˚ 의 상대 방위각을 지시하고 있다. 이 지시는 비행기가 무선표지시설로부터 (FROM) 어떤 자방위를 크로스하고 있다는 지시인가?

 

A. 065 º

B. 150 º

C. 330 º

 

 

 

11. VOR 기지로부터 60 마일 떨어진 곳에서 CDI 가 5 분의 1 의 Deflection 을 지시하고 있다. 이것은 대략 Course centerline 에서 얼마나 벗어나 있음을 알려주는가?

 

A. 6 마일

B. 2 마일

C. 1 마일

 

 

 

12. 인가된 공중점검점에서 VOR 점검 시 요구되는 장비의 정확도는?

 

A. ±4 º

B. ± 6 º

C. ± 10 º

 

 

 

13. VOR 기지의 215 도 래디얼 상에서 Inbound 로 Track 하기 위해 OBS 는 어떻게 맞추어야 하는가?

 

A. 215 도로 맞추고 CDI 바늘쪽으로(toward) heading 수정을 한다.

B. 215 도로 맞추고 CDI 바늘반대쪽으로(away) heading 수정을 한다.

C. 035 도로 맞추고 CDI 바늘쪽으로(toward) heading 수정을 한다.

 

 

 

[14 ~ 15] 아래 그림을 보고 답하시오.

14. 비행기가 180 도 회전을 했을 때 30 도의 각도로 150 래디얼을 intercept 하는 비행기의 위치를 보여주는 계기는?

 

A. 2

B. 3

C. 4

 

 

 

15. 어떠한 계기가 비행기가 선택된 VOR 로부터 점점 멀어지는 상태를 보여주는가?

 

A. 4

B. 1, 4

C. 2, 3

 

 

 

16. 항공기가 35 도 Left Turn 을 했을 때 90 도의 각도로 360 Raidal 을 Cross 하는 항공기의 위치를 보여주는 계기는?

 

A. 1

B. 2

C. 3

D.4

 

 

 

17. 현재의 Heading 을 유지할 경우 선택된 VOR 의 180 Radial 을 Cross 하는 항공기는?

 

A. 1

B. 2, 3

C. 2, 4

D. 1, 3

 

 

 

18. PBN system 내의 Airspace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A. Airspace 개념은 특정 공역에 대한 master plan 성격을 띄고 있다.

B. Airspace 개념은 safety, capacity, efficiency, environment, access 와 같은 전략적 목적들에 기반을 둔다.

C. Communication, Navigation, ATS surveillance, ATM 은 Airspace 개념 의 핵심 요소들이다.

D. ADS 는 항법의 핵심 요소이다.

 

 

 

19. 이 항법은 한 지점에서 다른 한 지점까지의 최단거리 비행을 가능하게 했으며, 지상 항행 시설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이 항법을 무엇이라 하는 가?

 

A. Class I navigation

B. Class II navigation

C. Conventional navigation

D. Area navigation

 

 

 

20. RNAV 와 RNP 는 기본적으로 유사하나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 둘을 구분하는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인가?

 

A. GPS 사용 여부

B. On-board performance monitoring and alerting 유무

C. 지상 항행 시설 사용 여부

D. CPDLS 와 ADS 유무

 

 

 

21. 아래와 같은 조건에서 비행기가 순항 비행을 하고 있다. 순항 중에 소요되는 시간과 연료소비량은 각각 얼마인가?

 

Wind : 175 º 에서 20kts

Distance : 135NM

True course : 075 º

True airspeed : 80kts

Fuel consumption : 105lb/hr

 

A. 1 시간 28 분, 73.2lb

B. 1 시간 38 분, 158lb

C. 1 시간 40 분, 175lb

 

 

 

22. CAN ATM 구성 요소 중에서 AD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A. ADS는 Aeronautical Dependence Surveillance의 약어이다.

B. ADS를 통해 전 세계 Air Traffic에 대한 감시행위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

C. 현재 ADS는 B 와 C 두 종류가 사용되고 있다.

D. ADS 시스템을 통해 항공기는 자신의 위치, 고도, 속도 정보 등을 ATC에 전송하고, ATC는 받은 정보를 교통관제 업무에 사용하게 된다.

 

 

 

23. Instrument approach segment 중 항공기 Configuration change를 위해 설정된 Segment는?

 

A. IAS

B. IS

C. FAS

D. M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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