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 ) 항공정보매뉴얼
* RAIM: Receiver Autonomous Integrity Monitoring
GPS 수신기는 위성으로부터 수신된 신호의 효용성과, 위성이 제공한 신호가 옳은 정보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수신기자체 무결성 감시(RAIM)를 통해 확인한다. RAIM은 위성으로부터 수신된 항공기의 수평 위치에 대한 정확성을 감시하는 기능 이다. RAIM은 GPS 위성을 이용하여 위치 계산을 할 때 위성을 하나씩 제외시켜 봄으로써 성능이 좋지 않은 위성을 찾아내 탐지된 위치의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이다. 항공기의 위치를 탐지하기 위해서는 위성이 최소 4개 필요한데, RAIM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결함 탐지를 위해 위성이 5개 필요하다. 문제가 발견되면 RAIM alert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가용 위성의 수가 너무 적은 경우 ‘RAIM not Available’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고, RAIM은 이용 가능하지만 테스트에서 실패하게 되면 ‘Bad Satellite Signal, Serious’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RAIM이 현 단계의 비행에서 정확성을 초과하는 오차를 발견했을 경우에 RAIM은 최종 접근 지점 (FAF) 이전에 경보를 울리는데, RAIM alert가 울렸지만 접근을 계속할 경우 ‘stop relying on GPS’ 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위성의 상태가 나쁠 경우에는 수신기를 멈추고 ‘stop using GPS’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GPS 수신기는 IFR 상황에서 출항 단계, 항로 비행 단계, Terminal 비행 단계, 특정 계기접근 절차 등 각 비행 절차의 종류와 비행 단계에 적합하도록 인가된 범위 내에서 작동되어 야 하며, 필요할 경우 대체 항행 장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대체 항행 장비의 능동적 감시는 GPS 수신기의 적상적인 RAIM 기능이 작동되면 필요하지 않다. GPS 수신기의 RAIM 기능이 상실되면 대체 항행 장비의 능동적 감시가 요구되며, RAIM기능이 상실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면 다른 항행 장비를 이용하거나 출발을 연기하거나 혹은 비행을 취소해야 한다. WAAS 기능을 탑재한 수신기(TSO-145, 146 인증을 받은 수신기)는 별도의 RAIM Check가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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